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예방하는 라이프스타일

by 박학다식 정보통 2023. 1. 17.

 

고혈압을 예방하는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고혈압 예방하는 라이프스타일

고혈압을 약물로 치료하기 시작하면 거의 평생 복용해야 하는 약물이고 나이를 먹으면서 약효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어서 약물 변경이나 증량을 경험하실 수도 있어요.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엔 높은 혈압이 우리 몸에 장기를 망가뜨리는데요. 심장마비, 뇌졸중, 심부전, 신부전, 시력상실, 성기능 장애까지 다양한 장기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상실시킵니다.

미국심장협회에서 제공하는 고혈압 관리 첫 번째 염분 제한입니다. 염분은 다양한 식품에 골고루 들어있죠. 가공식품이나 치즈에도 들어있고 심지어는 우리가 먹는 약에도 염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염분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염분을 많이 먹는지 안 먹는지 알지 못하고 그냥 생활을 하게 되죠. 염분은 물을 끌어들이는 성질이 있어요.

젊고 건강한 심장과 신장은 과도한 염분과 우리 몸으로 끌고 들어온 물을 상승성에 맞춰서 내보내는데요.

어느 순간 이 기능의 저하가 오면 혈압이 상승해서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죠. 신장 질환이나 기존의 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아니라면 염분을 줄이는 것에 대해서 생각을 한 번도 하지 않으셨다거나 거부감을 가지실 수도 있어요.

염분이 너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저나트륨 혈증을 만들어서 기력 저하나 식이부진, 구역, 구토 증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평소에 염분 혹은 소금을 식탁에서 추가하셨다면 양을 줄이거나 하지 않으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거예요.

국을 드셨다면 그냥 나온 국의 입맛을 맞추시는 게 좋아요. 약간 싱겁다면 싱거운 게 몸에 좋은 거야라고 생각하시고 그냥 드시는 게 좋습니다.

하루 중 한 번 정도는 가공식품을 드실 확률이 높은데요. 그때 권장량보다 많은 염분을 섭취하실 확률이 높거든요. 일일이 이것 몇 그램 저것 몇 그램 의사들도 다 기억 못 합니다.

많은 음식 재료들의 나트륨을 어떻게 다 기억을 해요. 염분을 줄이라고만 하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줄이는지 다들 얘기를 안 하죠.

그리고 추천드리는 방식은 소금이라는 조미료보다 천연 조미료를 사용을 해서 맛을 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강, 마늘, 파, 양파, 후추, 레몬, 식초와 같이 시큼달큼 매콤한 조미료들로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보는 거죠.

소금으로만 맛을 냈다면 다양한 맛을 이용을 해서 음식을 만들고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소보다 많게도 아니고 딱 5% 정도씩만 줄여 보도록 노력을 하는 거예요.

그럼 혈압에 조금의 변화라도 발생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평소에 생활습관 음식 섭취 습관을 약간은 더 건강한 쪽으로 변경해야 하는 수고로움 노력이 당연히 동반되어야겠죠.

미국심장협회가 권장하는 혈압을 조절하는 생활 방식 두 번째는 술과 담배를 끊는 것입니다.

술과 담배는 심장과 혈관에 아주 좋지 않죠. 심장을 빨리 뛰게 만들고 혈관의 노폐물 특히 죽산경화증을 만들어서 동맥경화를 유발하고 높아진 혈관의 저항성으로 인해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알려진 건강 위험만 해도 암과 뇌혈관 질환 위험도를 몇 배는 상승시키니까 한 번에 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는 점도 잘 알고 있어요.

독주를 드셨다면 조금 더 순한 술 알코올이 더 적은 술로 바꾼다거나 담배를 한 갑 태우셨다면 반 갑, 3분의1 갑 정도로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훨씬 몸이 편해지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겁니다.

세 번째는 본인의 혈압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실제로 응급실에 오셔서 혈압을 모르고 방문하시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두통으로 오셨는데 한 시간 이상 안정 혈압이 160에서 180 그 이상을 오가는 환자분들의 경우에 머리 CT를 찍어서 뇌출혈이 없는 경우를 확인한 다음 혈압 조절 및 혈압 상승 원인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이유 없이 발생하는 고혈압일 수도 있고 호르몬이나 혈관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이 동반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여튼 본인의 혈압을 평소에 좀 아시는 게 좋습니다.

전자식 혈압계는 얼마 하지도 않아요. 나의 건강을 간접적으로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가장 손쉬운 방법 올해는 부모님께 혈압계 한번 선물하시는 것도 어떨까 싶네요.

140 이상이 반복적으로 측정된다면 병원 진료 후 원인 평가 및 약물 추가가 필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입니다. 운동은 심장뿐만 아니라 심혈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죠. 혈관의 탄성을 유지해서 혈압 상승에 버퍼를 가지게 해줍니다.

권장되는 운동 시간은 루 30분씩 주 5회 약간 땀이 날 정도의 운동 강도가 좋습니다.

약간 더 활기차게 운동하시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50분씩 주 3회 숨이 헐떡거릴 정도운동하시고요.

결론적으로 150분의 운동 시간건강을 위한 마지노선의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일주일이면 168시간인데요.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두 시간 30분 정도 일주일에 투자하는 것은 아주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투자라고 생각을 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억만금이 있어도 뭐합니까? 병원에 신세지면 다 소용없잖아요.

오늘은 고혈압의 생활관리에 대해서 미국 심장 협회에서 권고하는 내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차의 놀라운 효능  (0) 2023.01.17
게실염 예방법 5가지  (0) 2023.01.17
겨울철 동상 예방법 6가지  (0) 2023.01.17
간 건강 지키는 방법 다섯 가지  (0) 2023.01.17
탈모에 안 좋은 음식 총 정리!  (0) 2023.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