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TIP

문화누리카드, 통합 문화 이용권 사용 꿀팁! 12월 31일까지!

by 박학다식 정보통 2022. 12. 20.
저소득층만 보세요! 3가지 꿀팁! 12월 31일까지!!

여러분들은 통합 문화 이용권 사용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굉장히 좋은 정부 지원 제도이고 작지만 유용한 혜택인 것은 확실한 것 같은데요.

하지만 자격이 되서 사용해 보신 분들도 제대로 된 사용 방법을 잘 모르시고 일부는 11만 원 하는 지원금 잔액을 다 사용도 못 하시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이나 농어촌의 문화시설이 적은 곳에서는 마땅히 사용할 곳이 없어서 아깝게 잔액을 남기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유용한 사용처 등 통합 문화 이용권을 제대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20년 통합문화이용권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20대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고요.

전체 이용자의 30% 정도는 얼마 안 되는 금액임에도 다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도시에 사는 젊은 분들은 100원 단위까지 알뜰하게 잘 사용하겠지만,

농어촌 지역의 어르신들은 카드 발급 대상자라는 안내를 받고 지원금 준다고 하니까 일단 어떻게든 카드는 발급받았는데 주변에 사용할 곳을 못 찾으시거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셔서 잔액을 전부 못 쓰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이제 연말이 다가오고 사용 기한인 12월 30일까지는 전부 사용하셔야 하죠. 이미 필요한데 사용하시고 잔액이 애매하게 남은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두 가지 활용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본인 충전 제도로 지원 금액이 완전히 소진됐거나 잔액이 몇 백 원이나 몇 천 원 정도 남았을 때 카드 앞면에 적혀 있는 가상계좌로 본인 충전금을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남은 잔액을 알뜰하게 전부 사용할 수도 있지만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등 문화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분들께 지원하는 카드인 만큼 부가적인 혜택이 있기 때문인데요.

올해 기준으로 지급받은 11만 원을 전부 사용하거나 잔액이 조금나마 사용하기 애매하다면 본인 충전금을 충전해서 사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러면 내 돈을 문화누리 카드에 충전해 사용하더라도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지급받은 지원금을 다 사용하셨더라도 대형 영화관 야구장 테마파크 같은 곳에서 본인 충전금으로도 정부 지원금과 똑같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은 12월 30일이 지나면 잔액이 환불되지 않 하만 본인 충전금은 전액 환불됩니다. 충전하는 방법은 카드 앞면 가상계좌번호로 농협 영업점에서 입금하시거나 온라인 ATM 입금도 되지만 무통장 입금은 안 되고요.

오전 9시에서 오후 10시까지 가능하고 1회당 최소 100원에서 10만 원까지 1년에 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한 세대에서 세대원별로 여러 명이 카드를 발급받았을 때 합산 그래서 한 번에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주민등록상 동일한 세대원이라면 최대 열다섯 명까지 잔액을 합칠 수 있습니다을 사용하기 위해서 합산해도 되지만 애초에 카드를 발급받아서 가족과 여행을 가거나 한 번에 큰 지출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합산해도 좋은데요.

단 한 번 합산하면 그해에는 다시 분할할 수 없고 해당 연도만 유효하기 때문에 다음 해에는 다시 합산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유의사항으로 본인 충전금은 합산이 안 되고 사용처별로 카드 일 매당 동반 1인 동반 2인 할인 등의 인원수 제한이 있으니까. 가족 인원수 등을 고려해서 합산하시기 전에 생각해 보셔야 하고요.

합산 방법은 온라인에서는 문화누리 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발급 잔액 확인 메뉴에 카드 비밀번호 변경 및 개인 정보 수정에서 합산 동의 여부에 체크하시고 세대별 카드 잔액 합산 신청 메뉴에서 세대주 등록 후 세대별 카드 잔액 합산 신청에서 대표 카드 선택하시고 합산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문화누리 카드 사용과 관련된 정보인데요. 일반적으로 도서 음악 영상 등 문화 관련 업종이나 교통수단 여행 관광 체육 등 가맹점의 사용이 가능하고 식료품이나 담배 의류 침구류 전자 제품 등 다음과 같은 비허용 업종과 품목들은 취지에 맞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항목 외에 문화 활동을 위해 필요한 부분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문화 문화 관광 체육 활동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문화 활동 중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지출을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식료품이나 식재료는 구입할 수 없지만, 영화관이나 박물관 테마파크 동식물원 내에 위치한 매점 식음류 판매점에서는 사용할 수 있고 축제 주체 측에서 지정한 식음류점에서 축제 기간 중 섭취하 식음료 등은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가맹점에 직접 방문할 여유가 없으셔서 문화누리 카드를 이용하기 어려운 분이라면 전화 결제를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문화누리 카드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집 근처 주민센터에서 문화누리 카드 전화 결제책자와 전단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문화 상품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문화 체험 키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 카드 홈페이지 전화 결제 가맹점을 조회해 볼 수 있으니까. 주변에 문화누리 카드 가맹점이 없거나 온라인으로 물건 구매하는 게 불편하다면 한번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연말까지 잔액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통합부나 이용권의 추가적인 사용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카드는 받으셨는데 마땅히 쓸 곳이 없어서 방치하셨던 분들이나 사용은 했지만,

잔액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막막했던 분들이 참고하셔서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내용이 이익했다면, 주변 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고 오늘도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