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레시피

이유식, 월령별 특징 이해하기

by 박학다식 정보통 2022. 10. 29.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 시간에는 이유식 기본지식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이번 시간에는 월령별 특징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유식 초기 [만 4 ~ 6개월 · 하루 이유식 1회]
아토피 알레르기를 일으킬 위험 요소가 적은 쌀미음부터 시작해보세요. 

쌀미음을 먹이다가 초기 이유식에 먹여도 되는 채소를 한 번에 한 가지씩 쌀미음에 첨가해 먹이면서 아기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물로만 끓여야 되고 고기 육수나 사골국물, 멸칫국물, 다시마 물 등 채소 국물을 제외한 물 이외의 다른 것으로 이유식을 끓이면 절대 안 됩니다.

분유 수유를 하는 아기의 경우 빠르면 4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어요. 모유 수유하는 아기나 아토피 알레르기가 없으면 가급적 만 5개월 반 이전부터 이유식을 시작하십시오.

2주 동안 채소 진도를 조금 나갈 수 있어서, 바로 고기를 먹여야 한다는 부담감이 줄고, 고기 이유식을 먹이는 시기도 빨라질 수 있습니다.

* 이유식 중기 [만 6~8개월 · 하루 이유식 2~3회, 간식 1회]
초기 이유식을 빨리 시작한 아기는 중기 이유식을 6개월쯤 들어갈 수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고기를 매일 먹여야 합니다.

쇠고기나 닭고기 육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로 끓이는 것보다 육수를 넣어서 끓이는 게 영양도 풍부하고 더 맛있기 때문에 아기가 잘 먹습니다. 중기 이유식부터는 조금씩 덩어리진 음식을 먹는 연습을 시키세요.

이가 아직 나지 않았더라도 잘게 썰거나 으깨주면 잇몸으로 씹어 먹을 수 있습니다. 어른 밥알은 먹이지 마십시오.

아직은 아기가 소화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잘못하다간 지금까지 열심히 해온 이유식의 노력이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숟가락을 잡으려 한다면 숟가락을 손에 쥐어주십시오. 

이때부터 컵 사용하는 법을 알려주세요. 스트로우 타입, 컵 타입, 스파우트 타입 등 어떤 타입의 컵이든 순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기가 쉽게 마실 수 있는 것으로 골라서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식 시기는 편의성 분류인 것이지, 이 시기대로 딱 맞춰 진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기들마다 이유식 시작 시점과 진행 속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아기에게 맞춰 진행하되, 농도와 덩어리 크기를 늘려가며 돌 이후에는 진 밥을 먹이는 것을 목표로 이유식 울 진행해보세요.

 

 

 

 

 

* 이유식 후기 [만 9 ~ 12개월· 하루 이유식 3회, 간식 1~2회]

중기 후반이나 후기 초반쯤 되면 아기들은 뭐든 손으로 잡으려고 합니다. 손이 소근육을 키워주는 연습을 하기 좋은 시기이니 핑거푸드를 만들어주고 숟가락을 사용하게 해 주십시오.

후기 이유식에 들어서면 아기에 따라 숟가락이나 죽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부드럽게 덩어리진 음식을 만들어 아기가 즐겁게 집어 먹을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이유식을 잘 안 먹으면 간을 안 해서 맛없어서 그렇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 간을 좀 해서라도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고 싶겠지만 간을 한 음식을 받아먹는 것은 잠깐입니다. 

굳이 간을 한다면 육수나 천연 조미료를 조금만 이용해보세요. 물은 꼭 컵에 주고, 젖병으로 물을 먹이지 마십시오.

중기 이후에는 어른 식사 시간에 이유식을 같이 먹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엄마는 힘들겠지만 가족과 함께 맛있게 식사하는 시간이 아기에게는 이유식을 맛있고 행복한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합니다.

* 이유식 완료기 [만 12개월 이상 · 하루 이유식 3회, 간식 2회]

첫돌이 지났다고 해서 아기가 어른들과 같은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른과 비슷한 음식을 좀 더 작게 자르고 무르게 조리해서 간을 하지 않은 형태로 먹일 수 있습니다.

이때도 영양 균형을 맞춰 골고루 먹이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죽만 먹으려고 하거나 덩어리가 조금 끈 음식은 싫어하는 아기도 있고 종류는 절대 안 먹는 아기도 있을 겁니다.

어떤 아기는 엄청 잘 먹고, 어떤 아기는 여전히 엄마 젖이나 분유만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아기마다 다 다릅니다. 특히 돌 전후 일시적으로 먹는 양이 줄어들고, 심한 병치레도 한 번쯤은 합니다.

거의 모든 아기가 겪는 일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기가 잘 안 먹는다고 간식으로 배를 채우는 것은 이유식을 안 먹는 악순환을 가져오니, 아기가 이유식을 잘 안 먹을 때는 과감하게 간식을 끊으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배가 고프면 이유식을 먹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Tip!

 

'다음 단계 이유식으로 넘어가는 기준은 아기의 씹고 삼키는 능력이에요!'

아기가 먹는 양보다는 이유식 덩어리 크기와 농도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살펴본 후 진행하세요.

'아기 숟가락은 둥근 모양의 실리콘 재질을 추천해요!

중기 이유식을 할 때는 아기가 숟가락을 스스로 잡고 먹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가 하나둘씩 날 무렵이기 때문에 숟가락을 씹는 경우가 있어요.

딱딱한 플라스틱이나 쇠, 도자기로 된 숟가락은 잇몸을 다치게 할 수 있으니 모서리가 둥근 실리콘 재질의 숟가락을 사용하십시오.

▶▶▶▶▶▶▶ 같이보면 도움 되는 글

2022.12.03 - [이유식 레시피] - 이유식 주의해야 할 식품

 

이유식 주의해야 할 식품

이유식의 이해 [ 아기가 잘 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 월령별 먹여도 좋은 식품 VS 주의해야 할 식품 알레르기에 안전한 재료라도 아기에 따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요. 새로운 재료는 아기

kjyzz89.com

 

댓글